IT Campus, Ssync

영화 <1번가의 기적>이 떠올려 준 기억 본문

살며 사랑하며

영화 <1번가의 기적>이 떠올려 준 기억

eliotshin 2007. 6. 25. 13:5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이 DVD가 싸다는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왠만한 한국 영화는 DVD로 접할 수 있어서 다소 늦긴 하지만 거의 모든 한국 영화를 볼 수 있다. 어제 밤, 잠이 잘 안와서 사뒀던 DVD 중에 하지원, 임창정 주연의 <1번가의 기적>을 틀었다.

   우연히 봤던 영화가 내가 잊고 살았던 많은 의미들을 떠올리게 했다. 대학시절 나의 인생관은 '더불어 사는 삶'이었고 소외되고 어려운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놓지 않았었다. 돌이켜보면, 야학 교사를 했을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보람있었던 시기였던거 같다. 일방적으로 내가 가르치는게 아니라 나또한 인생이 무엇인지 그들로부터 많이 배웠었다.

   세월이 흘러 직장인이 되고 결혼을하고 아이를 낳고, 아직은 청춘이라 생각하고 싶지만 어느덧 나이를 먹어가고 있다. 어느새 내 주관심사가 돈이 되어 있진 않은지... 어떻게 하면 성공하고 돈도 벌고 편안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나이가 되어 버렸다. 그것이 나이 탓이건 내 철학의 변화이건 그리 유쾌한 변화가 아니기에, 어제 이 영화를 보는 내내 조금은 우울했다. 인생 모 있나? 참다운 행복은 돈에서 오지 않는다는걸 왜 자꾸 까먹는지...

   내가 조금이라도 여력이 있을 때 남을 도울 수 있는 행복을 느껴야할텐데, 지금 그것을 못하면 앞으로 더 많이 벌고 출세를 해도 점점 더 그러한 필요성을 잊고 살텐데. 나의 행복, 내 가정의 행복이 우선임은 의심할바 없지만, 불필요할 만큼의 돈에 집착하는대신 내 이웃, 정말 가치 없어보이는 한 사람에게 대하는 따뜻한 말 한마디, 작은 정성이 얼마나 소중한가? 그 기쁨을 느끼면서 살고 싶다.

'살며 사랑하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은 인질을 살려야 한다  (9) 2007.07.26
정말 재미있는 골프 이야기  (4) 2007.04.13
감동의 편지  (0) 2007.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