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mpus, Ssync

리더십을 위한 10가지 TIP 본문

Insight & Wisdom

리더십을 위한 10가지 TIP

eliotshin 2007. 3. 23. 14:04

사회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리더십이 아닐까한다. 개개인의 실력이야 거기서 거기겠지만, 리더십이야말로 일정 부분 타고 나야하고, 본인의 부단한 노력이 아니면 좋은 리더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경험하고 배운 리더십 TIP 일부를 공유한다.

1. 상황에 맞고 개인에 맞는 리더십
상황에 따라
- forcing(강요) ~ 상황적으로 우호적이지 않을때 혹은 강력한 의지가 뒷받침되어야 할 때
- avoiding(회피) ~ no라고 얘기하는 스킬이 갈수록 중요해진다. 아니면 남들에 질질 끌려다닐수 있다. 또는 까다로운 질문이나 회답하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이러한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다.
- compromising(타협) ~ 때로는 자존심이나 본인의 주장을 굽히고 타협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영원한 적도 영원한 동지도 없다는것이 게임의 법칙.
- integrating(연합) ~ 큰 리더일수록 아군을 잘 만든다. 연합전선만큼 확실한 전략은 없다. 너와 내가 동일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고 동일한 이해 관계를 갖고 있다는 감정만큼 확실한 의지는 없다.

개인에 따라
- directing(구체적인 지시) ~ 주니어들은 정확하고 구체적인 지시가 필요하다
- coaching(방향성 제시하는 코치) ~ 의욕은 있고 열심히 하지만 방향이 틀리면 낭패다. 중간중간 정확한 방향성 제시가 필요하다.
- supporting(믿고 맡기되 도와줌) ~ 더할 나위없이 만족스런 성과를 내지만 가끔씩 어려움을 들어주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 delegating(믿고 파견) ~ 나의 스타일과 코드를 이마 다  맞춘 사람이라 어느 곳에 보내도 나와 동일한 방향으로 일을 추진할수 있다.

2. 리더로서 보완해야 할 중요한 자질
- control of ambiguity (감정의 조절능력) ~ 아무리 열받아도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 emotional intelligence (정서적 지능) ~ 이건 좀 타고나야할 부분인거 같다.
- lessening power (권력욕 자제) ~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또는 헤게모니 싸움에 연연하지 마라. 정말 큰 리더들은 오직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로 유명해졌지 자리가 그들을 만든게 아니다.
- coaching and supporting before delegating ~ 누구나 사람을 믿고 싶어하고 내 맘 같거니 하지만, 그러한 경지에 다다르기전에 코치하고 도와주는 긴 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 compromising and integrating with other leader ~ 세상에 독불 장군은 없다. 다른 리더들과 관계를 좋게 가져가고 때로는 타협하고 때로는 연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3. 도전에 직면했을때
- 과거의 유사 상황을 떠올린다. 그 당시 해결책과 결과가 어떠했나
- 타인으로부터의 컨설팅을 주저말라
- 현재 조직 내에서의 정치적 문화적 landscape를 분석하라
- 실행에 있어서 서두리지 말고 조심스럽게 접근하라

4. 부하가 나로부터 인정받는다는, 신뢰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하라

5. 좋은 뉴스는 한꺼번에 어나운스하지말고 나누어서 주기를 두고 하고, 폭탄 발언은 최후 순간에 한꺼번에 하되 늦을수록 좋다.

6. 부하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는 공개석상에서 하지말고 따로 불러내어 얘기하라.

7. 부하에 대한 지시이후 결과를 최대한 기다려서 기회를 줘라.

8. 사람은 믿되 일은 믿지 마라. 관리는 관심이다.

9. 충분한 권한을 줘라.

10. 일의 결과에 칭찬을 자주 하고 이성보다 감성에 소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