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은 잘하면 잘할수록 자신의 가치를 단기간에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고, 반대로 못하면 가치를 단기 급락시키는 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프리젠테이션을 피해서도 안된다. 프리젠테이션에 당당히 맞서 과감히 즐겨라. 당장 프ㄹㅣ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면, 이것만이라도 기억해서 적용해보자.
먼저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옷차림과 외모도 중요하다. 정장 차림이 가장 무난하면서도 효과적이다.
프리젠터의 이미지에서 옷차림과 스타일, 목소리 등이 신뢰를 얼마나 주느냐를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프리젠터는 최대한 신경써서 옷을 입고 말해야 한다.
프리젠테이션에서 처음 나오는 말, 시작하고 30초 내에 나오는 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중이나 클라이언트가 가장 집중하고 지켜보는 순간이기 때문에, 이 순간에는 아주 강력한 핵심 문구로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한다.
특히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이익에 대한 메시지를 먼저 제시하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라는데 누가 끝까지 듣지 않을 것인가? 프리젠테이션의 시작을 가벼운 농담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단, 농담은 짧아야 하며 프리젠테이션 메시지와 연관성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시작 후 아무런 얘기 없이 30초 정도를 보내는 방법도 있다. 프리젠터가 뭔가를 얘기할 것이라고 기대하던 청중들은 무슨 얘기를 시작할까해서 점점 더 프리젠터에게 집중하고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대개 조용해지고 아주 집중되는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한다. 그밖에 청중에게 말을 걸 듯이 프리젠테이션 메시지 한두 개를 자신의 경험이나 생활 속 사례를 들면서 가볍게 주고받듯이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 결론을 도출한 과정과 설명을 이어가다가 다시 끝에서 결론을 재강조 하는 연역적 방법과 서론, 본론, 결론의 순차성에 따라 진행하는 귀납적 방법이 있는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전자를 추천한다.
청중들이 가장 집중도가 높은 것이 시작할 때이다. 시작하고 5분까지는 누구나 집중한다. 그러다가 그 뒤로 점점 집중도가 떨어지기 쉽다. 그러니 시작할 때 결론을 말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더더욱 유발시켜 집중의 시간을 늘리도록 해야 하다.
프리젠터는 모든 메시지를 강조해서는 안 된다. 모든 메시지를 강조하다가는 자칫 어떤 메시지도 강조되지 않을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프리젠테이션에 참석한 청중들은 일주일 내에 프레젠터가 한 이야기 중 90%를 잊어버린다고 한다.
프리젠터가 얘기하고자 하는 내용 중에서 청중이 반드시 기억했으면 하는 10%를 선별하고 이를 강력하게 강조하여 주입시키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프리젠터가 너무 자주 강조하거나, 너무 자주 강력한 어조로 말을 하면 청중의 집중력은 역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강조할 때는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요점을 말하고, 그 후에 그에 대한 본론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그리고 마지막에서는 했던 얘기에 대해 요약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프리젠테이션은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도록 한다. 자칫 말이 길어지다 보면 청중이나 클라이언트의 집중력도 떨어지고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끝 부분에서는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질의응답을 통해서 프리젠테이션 메시지에 대한 반응이나 의문 사항 등을 확인해서 메시지를 재강조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질문에는 가급적 강조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연관을 시켜 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별로 중요하지 않은 질문을 해서 서로의 시간을 뺏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에는 우문현답(愚問賢答)으로 상황을 반전시켜야 할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을 끝낼 때에는 정중하게 감사 인사를 하고, 가급적 위트를 겸비한 말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첫인상 만큼이나 마지막의 인상도 중요하다.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노력은 필요하나, 너무 오버해서는 안된다.(www.digitalcreator.co.kr)
그렇다고 프리젠테이션을 피해서도 안된다. 프리젠테이션에 당당히 맞서 과감히 즐겨라. 당장 프ㄹㅣ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면, 이것만이라도 기억해서 적용해보자.
먼저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옷차림과 외모도 중요하다. 정장 차림이 가장 무난하면서도 효과적이다.
프리젠터의 이미지에서 옷차림과 스타일, 목소리 등이 신뢰를 얼마나 주느냐를 가늠할 수 있다. 따라서 프리젠터는 최대한 신경써서 옷을 입고 말해야 한다.
프리젠테이션에서 처음 나오는 말, 시작하고 30초 내에 나오는 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중이나 클라이언트가 가장 집중하고 지켜보는 순간이기 때문에, 이 순간에는 아주 강력한 핵심 문구로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한다.
특히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이익에 대한 메시지를 먼저 제시하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라는데 누가 끝까지 듣지 않을 것인가? 프리젠테이션의 시작을 가벼운 농담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단, 농담은 짧아야 하며 프리젠테이션 메시지와 연관성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시작 후 아무런 얘기 없이 30초 정도를 보내는 방법도 있다. 프리젠터가 뭔가를 얘기할 것이라고 기대하던 청중들은 무슨 얘기를 시작할까해서 점점 더 프리젠터에게 집중하고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대개 조용해지고 아주 집중되는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한다. 그밖에 청중에게 말을 걸 듯이 프리젠테이션 메시지 한두 개를 자신의 경험이나 생활 속 사례를 들면서 가볍게 주고받듯이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 결론을 도출한 과정과 설명을 이어가다가 다시 끝에서 결론을 재강조 하는 연역적 방법과 서론, 본론, 결론의 순차성에 따라 진행하는 귀납적 방법이 있는데 필자는 개인적으로 전자를 추천한다.
청중들이 가장 집중도가 높은 것이 시작할 때이다. 시작하고 5분까지는 누구나 집중한다. 그러다가 그 뒤로 점점 집중도가 떨어지기 쉽다. 그러니 시작할 때 결론을 말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더더욱 유발시켜 집중의 시간을 늘리도록 해야 하다.
프리젠터는 모든 메시지를 강조해서는 안 된다. 모든 메시지를 강조하다가는 자칫 어떤 메시지도 강조되지 않을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프리젠테이션에 참석한 청중들은 일주일 내에 프레젠터가 한 이야기 중 90%를 잊어버린다고 한다.
프리젠터가 얘기하고자 하는 내용 중에서 청중이 반드시 기억했으면 하는 10%를 선별하고 이를 강력하게 강조하여 주입시키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프리젠터가 너무 자주 강조하거나, 너무 자주 강력한 어조로 말을 하면 청중의 집중력은 역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강조할 때는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요점을 말하고, 그 후에 그에 대한 본론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그리고 마지막에서는 했던 얘기에 대해 요약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프리젠테이션은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도록 한다. 자칫 말이 길어지다 보면 청중이나 클라이언트의 집중력도 떨어지고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끝 부분에서는 반드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질의응답을 통해서 프리젠테이션 메시지에 대한 반응이나 의문 사항 등을 확인해서 메시지를 재강조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질문에는 가급적 강조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연관을 시켜 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별로 중요하지 않은 질문을 해서 서로의 시간을 뺏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에는 우문현답(愚問賢答)으로 상황을 반전시켜야 할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을 끝낼 때에는 정중하게 감사 인사를 하고, 가급적 위트를 겸비한 말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첫인상 만큼이나 마지막의 인상도 중요하다.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노력은 필요하나, 너무 오버해서는 안된다.(www.digitalcreator.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