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mpus, Ssync

중국인과의 술자리 본문

중국 이야기

중국인과의 술자리

eliotshin 2008. 2. 29. 12:26

엊그제 대만 친구들과 술을 먹었습니다. 대만 친구들의 특징은, 술병도 각자의 술병이 따로 있고, 서로가 서로의 마시는 양을 컨트롤합니다. 지는 이미 이만큼 마셨는데, 왜 너는 아직도 그만큼이냐...암튼 백주(중국의 소주)든 맥주든 무조건 똑같이 마셔야 하는게 이들 문화입니다.

술을 강요하고 술잔을 돌리기는 한국인이 유명하지만, 마시는 양은 제가 보기엔 대만애들이 훨씬 많습니다. 동북 중국인들이 술에 강하다고 하지만 그들은 억지로 완샷을 하고는 화장실 가서 개워내고(이거 전문용어인데...들어간 술을 다시 식도를 통해 입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입니다) 옵니다. 그리고는 아무렇지도 않다는듯이 간빼이(완샷의 중국단어)를 외칩니다.

암튼 대만 애들은 타이 리하이(매우 능력있다)합니다. 특히 맥주 먹는게 장난이 아닙니다. 왠만하면 맥주로 내기는 안하는게 좋습니다. 이번에도 얼추 그렇게 분위기가 무르익어갈 무렵 저는 탁자의 갖가지 그릇과 컵을 드럼처럼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왜 한국인들 기분 좋을때 젓가락질 하는거 있잖습니까? 근데, 제 대만 친구가 제 손을 막더군요...'자식 왜 이래' 하면서 잠시 쉬었다가 다시 두드리기 시작했는데..심각하게 하는 말이, 중국에서는, 특히 대만에서는 이런 젓가락질이 매우 무례한 행동이라고 합니다. 젓가락을 가지고 장난치니 않는다는건데...복이 나간다거나 재수가 없는 행동인거 같습니다. 더 자세히는 설명하기가 어렵다고 하더군요. 앞으로 중국애들이랑 술마실때 젓가락 행진곡 하지 마시옵서서....

대만애들 노는거 중에 압권은 술먹기 게임입니다. 이거 한국에도 도입하면 좋겠다고 하더군요.
1. 먼저 숫가락을 엎거나 뒤집어 놓습니다...맘대루
2. 다섯명이면 다섯명 그 이상이면 그 이상이 가위 바위 보를 합니다. 이때 대부분 갈리겠지요? 예들들어 가위 2, 보 2, 주먹 1 이렇게...이럴경우 주먹 1가 진겁니다. 암튼 튀면 집니다. 진 사람은 숫가락을 뒤집습니다.
3. 여기서 중요한게..만약 가위 3, 보 2 이렇게 나오면 어떻할까요? 이럴때는 보 2이 다시 가위 바위 보로 최종 패자를 가립니다. 패자는 무조건 1인입니다.
4. 이렇게 숫가락을 뒤집어 가면서 최종 숫가락이 다른(튀면 안됩니다 무조건) 한 사람이 완샷입니다. 모두가 뒤집혀 있는데 한 사람만 엎어져 있게되면 완샷을 하게 되지요.

어떻습니까? 재밌으시지요?

다른 중국애들이 놀 때는 주로 주사위 놀이를 합니다. 이건 설명하기 복잡하니 나중에 개별적으로 요청하시면 성심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주사위 놀이를 하게되면 현지화가 되었다고 말할만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주사위로 술마시기 놀이만 소개해 드리죠.
일명 7,8,9 게임
1. 주사위 2개를 돌아가면서 던집니다.
2. 합친 숫자가 7이 나오면 술을 따르고요 (대표 술잔에 양은 맘대루입니다)
3. 8이 나오면 반샷을
4. 9가 나오면 완샷을 합니다.
아주 간단하면서 무식하게 상대방을 보낼수 있는 게임입니다.

중국의 술이 대부분 가짜입니다. 양주는 거의 전부, 맥주는 한 30%, 백주(소주)는 절반 정도 가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오래 마시면 백내장(갑자기 눈이 안보인다는), 혹은 알콜성 지방간, 심하게는 사망에 이르게 할수 있으니 작작 드시기 바랍니다. 저도 점점 기억력이 떨어져감을 느낍니다. 아~ 진짜술이 그립습니다. 상해를 방문하실때는 진짜 술 한병씩 들고오는 센스를 기대합니다. 소주는 많으니까 가져오지 마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