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mpus, Ssync

로봇, AI시대에서 당신의 직업을 잃지 않는 법 본문

Insight & Wisdom

로봇, AI시대에서 당신의 직업을 잃지 않는 법

eliotshin 2022. 7. 28. 16:49

출처: How to Avoid Losing Your Job to Robots, Artificial Intelligence (msn.com)

Jobstreet의 분석에 따르면, 실존하는 직업중에서, 

위험군에 처한 직업으로는, 미디어/정보, 아트, 어드민/비서, 서비스, CS군이 로봇 또는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가능 크며,

중립적인 직업으로는, 컨설팅, 마케팅, 파이낸스, HR, 구매, 로지스틱스 등이 있고,

비교적 안전한 직업군으로는, 소셜케어, 헬스케어, 의약, IT, 법, 과학/리서치, 엔지니어/테크, 경영 등이 있었습니다.

단순 노동이거나, 비교적 반복적인 노동이 필요한 직업군이 먼저 사라진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반면에, 복잡한 알고리즘이나, 새로운 혁신을 필요로 하거나, 복합적인 지식이 적용되어야 하는 직업군이 더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거, 산업혁명 시대, 러다이트 운동이 있었지만, 지금 기계 때문에 내 직업이 없어졌다고 하소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은 로봇이나 AI가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지만, 이 또한 산업 발전 과정의 일부일뿐, 파생된 새로운 직업군이 만들어질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자신의 가치와 미래의 직업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러다이트 운동

[ Luddite Movement , - ]

러다이트 운동(1811~1817)은 기계 파괴 운동이라고도 부른다. 산업 혁명으로 인하여 기계가 우위를 점하자 경쟁에서 패배한 수공업자들은 몰락하였다. 자택과 공동의 작업장에서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노동해 온 그들은 실업자가 되든지 자본가의 강제 아래 움직이는 공장 노동자가 되든지 아니면 그대로 머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기계야말로 빈곤의 원인으로 파악하여 기계를 파괴하였다. 계속되는 강경 탄압과 경기의 회복, 대공업의 진전으로 러다이트 운동은 끝났다. 이 운동은 자본주의에 내재된 모순과 사회 발전의 법칙을 인식하지 못한 복고적인 것이었지만, 비참한 노동자들이 분출한 본능적·단편적인 반자본주의 운동으로, 초기의 노동 운동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러다이트 운동 [Luddite Movement, -運動] (Basic 고교생을 위한 세계사 용어사전, 2002. 9. 25., 강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