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ampus, Ssync

그리스의 악몽 : 흔들리는 자본주의...부자들의 음모 본문

Insight & Wisdom

그리스의 악몽 : 흔들리는 자본주의...부자들의 음모

eliotshin 2012. 2. 12. 00:38
오늘 뱡기에서 파이낸셜타임즈 기사를 읽던중, 그리스 사람들의 일화가 자세히 나오더군요. 50대 부부가 친부모를 봉양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부모의 연금에 의존해 시골에서 함께 생활하는 모습. 노인들이 동네 카페에 모여서 체스를 두고 있는 모습. 20대 실업율은 40%. GDP 대비 연금 지출이 무려 40%. 젊은이들이 벌어서 노인을 봉양해야 하는데, 막상 취업은 안되고, 국가 재정은 절반 가까이 노인을 위한 연금으로 다 빠져 나가니, 나라 돌아가는게 말이 아닙니다.
이게 정말 그리스에 국한된 이야기일까요? 이런 모습이 전세계적으로 점점 많아질거 같습니다. 달러를 종이찍어내듯 하고, 유로존이 흔들리고,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 올거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많아집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퇴직 연금 지급 나이를 65세에서 67세로 늦추었다고 합니다.
국가가 돈이 없다는데, 개인이 어쩌겠습니까? 연금에 기대에 아무 대비를 안했던 사람들은 2년동안 손가락을 빨아야 할까요?
수명은 100세 가까이 늘어 날거라는데, 기나긴 인생 연금에만 의존해 살 수 있을까요?
우리 후손들이 그 많은 노인을 먹여살릴 수 있을까요?
기업도 부도가 나는데 국가는 부도가 안나리란 보장이 있을까요?

여러분들은 재테크를 어떻게 하십니까?
저도 사실 무개념으로 살았죠. 금융학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복잡한 파생금융상품에는 아예 관심없고, 주식으로 돈 날린 아픈 기억으로 주식도 싫고, 부동산은 그래도 별로 배신하지 않는거 같아 거주할 겸 부동산에만 좀 관심을 가졌던거 같습니다.
내가 깔고 앉은 부동산이 만약 폭락한다면? 연금도 안나온다면?
정말 우울한 상상입니다.

마침 최근 읽었던 책중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가 내놓은 신간 '부자들의 음모'를 강추합니다. 뒷부분에 가서 결론은, 본인은 얍삽하게 투자 잘해서 불로소득으로 잘 살고 있다는 얘기로 끝나는게 아쉽지만, 현재 자본주의가 돌아가는 모습을 가장 비주얼하게 보여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직장생활에 25시간을 빼앗겨 재테크도 미래도 준비하기 어려운 우리들에게 어떻게 정신차리고 살아야할지 교훈이 있는거 같습니다. 이 책을 강추해주고 우편으로 직접 보내준, 나의 벗 백현종 사장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가 요약한 내용을 간략히 포스팅합니다.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윤영삼 옮김

기요사키 이론의 핵심은,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출로 빠져버리는 부채를 과도하게 만들지 말고, 일정한 수입을 만들어내는 자산을 확보하라는 것입니다. 부채 조차도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산을 위한 부채로 활용하라는 조언입니다.
내가 깔고 앉아 있는 부동산에 투자한 목적이, 미래 가격이 오를 거라는 막연한 기대로 땡빚을 얻어 투자했다면, 그보다 위험한 짓은 없다는 거죠. 수익성 부동산에 투자하면, 부동산의 가격 변동에 상관없이 또박또박 수입이 들어오니 마음이 편해진다는 얘깁니다.참 쉽게 얘기하죠?
주식도 무모하게 올인하고 마음고생하는 개미들이 아니라, 주식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우량주 위주로 투자를 하라고 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이 시대 자본주의는 점점 공황의 심연으로 들어가고 있기에, 정부를 믿지 말고, 미국을 믿지 말고,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라는 말로 요약됩니다.

기요사키가 제안하는 분산투자

1. 사업
저절로 수익이 들어오는 사업체
(기요사키의 경우 책이 잘 팔리니 저절로 들어올 수밖에. 주목할 것은 자신의 출판권을 상품화해서 세계 곳곳에 선불을 받고 팔고 있더군요. 머리가 참 좋아요)

2. 소득을 만들어 내는 투자 부동산
살고 있는 집 이외에 매달 임대료가 들어오는 부동산

3. 종이자산
주식, 채권, 저축, 연금, 보험
(종이 자산에 무리하게 함부로 올인하지 말라고 조언함. 말 그래도 휴지가 될 수 있음)

4. 상품자산
금, 은, 원유, 가스
(달러, 유로화, 위앤화 모두 마구마구 찍어대고 있음. 금태환이 정지된 이후 지금의 화폐는 정말 종이가 될 수도 있다. 실물로의 투자 권유)

마지막으로, 이책에서 권유하는 아래 표를 직접 만들어보면 유익합니다. 저도 엑셀로 해봤는데 재밌더군요. 아울러, 현재 제 자산과 부채 상태, 수익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표가 되었습니다.
책 정독하시고 꼭 한번 해보세요! (핵심은 '캐시플로우')